TMMI Overview and Definition
TMMI(Test Matrity Model Integration)란 세계적인 테스팅 전문가들이 다양한 산업분야의 소프트웨어 테스트 베스트 프랙티스를 근간으로 만든 테스트 프로세스 진단 및 심사모델로, 소프트웨어 테스트 프로세스 등급 척도 모델로 소프트웨어 테스트 조직이 갖추고 있는 성숙도를 평가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모델이다.
과거 수십 동안, 소프트웨어 산업은 소프트웨어 상품들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것은 어려운 과제로 남아있다. 고객과 사용자의 요구가 더욱 많아지면서 소프트웨어의 규모와 복잡성이 급격하게 증가했고, 이것은 어려운 과제로 남아있다. 다양한 품질 개선 접근법의 고무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소프트 산업에 무결점은 아직 멀다. 제품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산업은 종종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관점을 둬왔다.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쓰인 가이드라인은 CMM(Capabilty Maturity Model)이다. CMM과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rgration)은 종종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산업표준으로 여겨진다. 테스팅이 전체 비용의 적어도 30~40%를 차지하는 점에도 불구하고, CMM, CMMI와 같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이 갖춰진 테스팅은 많은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 해답으로 테스트 전문가들은 TMMI라는 개선 모델을 만들었으며, TMMI의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모델은 CMMi와 상호 보완적으로 배치하게 한다.
현재 TMMI 외에 TPI, TIM과 같은 테스트 프로세스 모델이 있으며, 이러한 테스트 프로세스 모델은 CMMI, SPICE와 같은 범용적인 프로세스 모델이 제공하지 못한 상세화된 테스트 지침을 제시하여 조직의 테스트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선 활동이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CMMI의 경우, 프로세스 개선 활동의 실패율이 약 70% 에 이른다고 보고된 바가 있다.
1 TMMI 배경과 역사
TMMI 구조는 TMMI 기관에 의해 가이드라인과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 참고 자료 등, CMMI Version 1.2와 상호 보완적으로 테스트 관리자, 테스트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품질 전문가에게 중요하게 개발됐다.
(Testing: 소프트웨어 제품과 관련 작업 산출물이 특정 요구 명세를 만족하는지 결정하고, 목적에 부합하는지 입증하고 그리고 결함이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산출물을 계획, 준비, 평가하는 정적/동적인 모든 수명 주기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세스)
CMMI와 비슷하게 TMMI 또한 프로세스 평가와 개선을 위해 성숙도 등급 정도의 척도로 사용된다. 게다가 프로세스 영역, 목표, 실행을 식별한다. TMMI 성숙도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테스트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제품품질, 테스트 작업 생산성 사이클타임의 영향에 상당한 효과를 가질 것이다.
실질적인 경험들이 긍정적이다. 그리고 TMMi는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테스트 프로세스를 설립시키는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게 한다.
2 TMMI의 범위
2.1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기술
TMMI는 시스템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 분야의 테스트 활동과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을 돕는 경향이 있다.
시스템 기술은 소프트웨어를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은 모든 시스템들의 개발을 다룬다. 소프트웨어 기술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개발을 다룬다.
2.2 Test Levels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몇몇 모델들은 주로 중요 측면(예: 테스트 구조)에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TPI와 TPI-Next, 또는 구조적 테스트가 그렇다. TMMI는 모든 테스트 등급과 구조적 테스트 측면을 고려한다. 동적 테스트의 관점, 하위 레벨 테스트와 상위 레벨 테스트가 TMMI의 범위이다.
모델의 더 자세한 것을 연구하는 것이 모델의 구조적 테스트를 위해 네 가지 초안(lifecycle, techniques, infrastructure 와 구조, 을 고려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2.3 TMMI and CMMI
TMMi는 CMMi와 상호 보완적인 모델로 기록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많은 케이스에서 주어진 TMMI 등급은 TMMI 등급에 관련된 CMMi 등급의 프로세스 영역으로부터 또는 더 낮은 CMMi 등급으로부터 구체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예외적인 케이스에도 더 높은 CMMi 등급에 관계가 있다.
CMMi로 정교해진 프로세스 영역과 업무는 대게 TMMi에서 반복되지 않고 단지 참조할 뿐이다. (예:테스트 작업에 적용되는 프로세스 영역 형상 관리(Process area configuration management), 테스트 웨어) CMMi의 활동들은 참조되고, 재사용된다.
2.4 표준(Assessments)
많은 조직들이 내부 목적과 외부 고객, 공급자를 위해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의 진보로 벤치마킹의 가치를 알아낸다
테스트 프로세스의 표준은 개선 기회를 식별하고, 선택된 모델 또는 표준의 관련된 조직의 구성을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TMMI는 평가하는 동안 훌륭한 참조 모델을 제공한다.
표준 팀은 연구결과들의 식별과 우선순위를 가이드 하기 위해 TMMI를 사용한다. 연구 결과들은 TMMI 실행 가이드와 함께 조직 개선을 계획하기 위해 사용된다.
표준 프레인 워크 자체가 TMMI의 파트는 아니다. TMMI 평가를 위한 요구사항은 각각의 문서의 TMMI Foundation(www.TMMiFoundation.org)에 의해 설명된다.
요구사항들은 ISO 표준 15504에 근거를 둔다. 구체적인 성숙도 레벨의 달성도는 다른 평가된 조직들과 같아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해야만 한다.
이 일관성을 확실히 하기 위한 규칙은 TMMI 표준 방법 요구사항에 들어있다.
TMMI 표준 방법 요구사항은 평가의 다양한 부류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들어 있다. 예:) formal assessments, quick scans and self-assessments.
2.5 개선 접근법(Improvement Approach)
TMMI은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 중에 참조 모델로 사용되기 위해 모든 의사결정 틀을 제공한다.
TMMI는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IDEAL 모델(Initiating, Diagnosing, Establishing, Acting, And Learning)과 같은 접근법을 제공하지 않는다.
실행 경험들은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에 가장 영향력 있는 초기 단계는 테스트 프로세스 평가에 투자하기 전에 굳건한 조직의 협조를 구축하는 것이라는 걸 보여줬다. 주어진 충분한 선임 관리자 후원, 상세사항 설립하는 것,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 노력을 안내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로서 대표할 수 있는 기술적으로 능숙한 테스트 프로세스 그룹은 효과적인 접근법을 드러낸다.
IDEAL모델의 더 많은 정보 WWW.SEI.CMU.EDU/DIEAL/IDEAL.HTML
3. TMMi 성숙도 등급(Maturity Levels)
3.1 개요
TMMI는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단계적인 구축 방법을 갖고 있다.
TMMI는 그때그때 다르고, 관리되지 않은 테스트 프로세스에서 관리되고, 정의되고, 평가되고, 최적화된 테스트 프로세스로 되는 동안 조직이 거쳐야 하는 단계 또는 등급을 포함한다.
달성한 각각의 단계는 다음 단계의 기반으로 적합한 개선 확실하게 한다. TMMI의 내부 구조는 점진적인 스텝에서 개선하는 품질 테스팅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적인 방법을 적용하고, 얻을 수 있는 테스트 실행법이 풍부하다.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에 점진적인 계획과 성숙도 계층을 규정한 TMMI에는 5가지 등급이 있다.
각각의 등급은 조직이 해당 등급에 성숙도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할 필요가 있는 프로세스 영역에 집합을 갖는다.
경험은 조직은 그들의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의 영향 조직은 그들이 할 수 있는 최고를 한다 보여줬다.
일리노이 공대의 Ilene Burnstein 교수팀에 의해 1996년도에 개발된 소프트웨어 테스팅 프로세스 성숙도 모델
TMMI는 5단계로 구성되며, 총 22개의 프로세스 영역을 포함한다.
1) 레벨 1 : 초기
- 테스트 프로세스가 정립되어 있지 않음
2) 레벨 2 : 정의
- 테스트 정책과 목표 설정
- 테스트 계획
- 기초적 테스트 기술 및 방법의 규정화
- 독립적 테스트 환경 확보 및 관리
3) 레벨 3 : 통합
- 테스트 프로세스 제어 및 감시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통합
- 테스트 교육/훈련 프로그램
- 소프트웨어 테스트 조직
4) 레벨 4: 관리/측정
-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
- 테스트 측정
- 검토
5) 레벨 5: 최적화
- 테스트 프로세스 최적화
- 품질 제어
- 결정 예방
TMMI(Test Matrity Model Integration)란 세계적인 테스팅 전문가들이 다양한 산업분야의 소프트웨어 테스트 베스트 프랙티스를 근간으로 만든 테스트 프로세스 진단 및 심사모델로, 소프트웨어 테스트 프로세스 등급 척도 모델로 소프트웨어 테스트 조직이 갖추고 있는 성숙도를 평가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모델이다.
과거 수십 동안, 소프트웨어 산업은 소프트웨어 상품들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것은 어려운 과제로 남아있다. 고객과 사용자의 요구가 더욱 많아지면서 소프트웨어의 규모와 복잡성이 급격하게 증가했고, 이것은 어려운 과제로 남아있다. 다양한 품질 개선 접근법의 고무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소프트 산업에 무결점은 아직 멀다. 제품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산업은 종종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관점을 둬왔다.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쓰인 가이드라인은 CMM(Capabilty Maturity Model)이다. CMM과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rgration)은 종종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산업표준으로 여겨진다. 테스팅이 전체 비용의 적어도 30~40%를 차지하는 점에도 불구하고, CMM, CMMI와 같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이 갖춰진 테스팅은 많은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 해답으로 테스트 전문가들은 TMMI라는 개선 모델을 만들었으며, TMMI의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모델은 CMMi와 상호 보완적으로 배치하게 한다.
1 TMMI 배경과 역사
TMMI 구조는 TMMI 기관에 의해 가이드라인과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 참고 자료 등, CMMI Version 1.2와 상호 보완적으로 테스트 관리자, 테스트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품질 전문가에게 중요하게 개발됐다.
(Testing: 소프트웨어 제품과 관련 작업 산출물이 특정 요구 명세를 만족하는지 결정하고, 목적에 부합하는지 입증하고 그리고 결함이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산출물을 계획, 준비, 평가하는 정적/동적인 모든 수명 주기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세스)
CMMI와 비슷하게 TMMI 또한 프로세스 평가와 개선을 위해 성숙도 등급 정도의 척도로 사용된다. 게다가 프로세스 영역, 목표, 실행을 식별한다. TMMI 성숙도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테스트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제품품질, 테스트 작업 생산성 사이클타임의 영향에 상당한 효과를 가질 것이다.
실질적인 경험들이 긍정적이다. 그리고 TMMi는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테스트 프로세스를 설립시키는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게 한다.
2 TMMI의 범위
2.1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기술
TMMI는 시스템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 분야의 테스트 활동과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을 돕는 경향이 있다.
시스템 기술은 소프트웨어를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은 모든 시스템들의 개발을 다룬다. 소프트웨어 기술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개발을 다룬다.
2.2 Test Levels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몇몇 모델들은 주로 중요 측면(예: 테스트 구조)에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TPI와 TPI-Next, 또는 구조적 테스트가 그렇다. TMMI는 모든 테스트 등급과 구조적 테스트 측면을 고려한다. 동적 테스트의 관점, 하위 레벨 테스트와 상위 레벨 테스트가 TMMI의 범위이다.
모델의 더 자세한 것을 연구하는 것이 모델의 구조적 테스트를 위해 네 가지 초안(lifecycle, techniques, infrastructure 와 구조, 을 고려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2.3 TMMI and CMMI
TMMi는 CMMi와 상호 보완적인 모델로 기록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많은 케이스에서 주어진 TMMI 등급은 TMMI 등급에 관련된 CMMi 등급의 프로세스 영역으로부터 또는 더 낮은 CMMi 등급으로부터 구체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예외적인 케이스에도 더 높은 CMMi 등급에 관계가 있다.
CMMi로 정교해진 프로세스 영역과 업무는 대게 TMMi에서 반복되지 않고 단지 참조할 뿐이다. (예:테스트 작업에 적용되는 프로세스 영역 형상 관리(Process area configuration management), 테스트 웨어) CMMi의 활동들은 참조되고, 재사용된다.
2.4 표준(Assessments)
많은 조직들이 내부 목적과 외부 고객, 공급자를 위해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의 진보로 벤치마킹의 가치를 알아낸다
테스트 프로세스의 표준은 개선 기회를 식별하고, 선택된 모델 또는 표준의 관련된 조직의 구성을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TMMI는 평가하는 동안 훌륭한 참조 모델을 제공한다.
표준 팀은 연구결과들의 식별과 우선순위를 가이드 하기 위해 TMMI를 사용한다. 연구 결과들은 TMMI 실행 가이드와 함께 조직 개선을 계획하기 위해 사용된다.
표준 프레인 워크 자체가 TMMI의 파트는 아니다. TMMI 평가를 위한 요구사항은 각각의 문서의 TMMI Foundation(www.TMMiFoundation.org)에 의해 설명된다.
요구사항들은 ISO 표준 15504에 근거를 둔다. 구체적인 성숙도 레벨의 달성도는 다른 평가된 조직들과 같아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해야만 한다.
이 일관성을 확실히 하기 위한 규칙은 TMMI 표준 방법 요구사항에 들어있다.
TMMI 표준 방법 요구사항은 평가의 다양한 부류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들어 있다. 예:) formal assessments, quick scans and self-assessments.
2.5 개선 접근법(Improvement Approach)
TMMI은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 중에 참조 모델로 사용되기 위해 모든 의사결정 틀을 제공한다.
TMMI는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IDEAL 모델(Initiating, Diagnosing, Establishing, Acting, And Learning)과 같은 접근법을 제공하지 않는다.
실행 경험들은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에 가장 영향력 있는 초기 단계는 테스트 프로세스 평가에 투자하기 전에 굳건한 조직의 협조를 구축하는 것이라는 걸 보여줬다. 주어진 충분한 선임 관리자 후원, 상세사항 설립하는 것,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 노력을 안내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로서 대표할 수 있는 기술적으로 능숙한 테스트 프로세스 그룹은 효과적인 접근법을 드러낸다.
IDEAL모델의 더 많은 정보 WWW.SEI.CMU.EDU/DIEAL/IDEAL.HTML
3. TMMi 성숙도 등급(Maturity Levels)
3.1 개요
TMMI는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단계적인 구축 방법을 갖고 있다.
TMMI는 그때그때 다르고, 관리되지 않은 테스트 프로세스에서 관리되고, 정의되고, 평가되고, 최적화된 테스트 프로세스로 되는 동안 조직이 거쳐야 하는 단계 또는 등급을 포함한다.
달성한 각각의 단계는 다음 단계의 기반으로 적합한 개선 확실하게 한다. TMMI의 내부 구조는 점진적인 스텝에서 개선하는 품질 테스팅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적인 방법을 적용하고, 얻을 수 있는 테스트 실행법이 풍부하다.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에 점진적인 계획과 성숙도 계층을 규정한 TMMI에는 5가지 등급이 있다.
각각의 등급은 조직이 해당 등급에 성숙도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할 필요가 있는 프로세스 영역에 집합을 갖는다.
경험은 조직은 그들의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의 영향 조직은 그들이 할 수 있는 최고를 한다 보여줬다.
일리노이 공대의 Ilene Burnstein 교수팀에 의해 1996년도에 개발된 소프트웨어 테스팅 프로세스 성숙도 모델
TMMI는 5단계로 구성되며, 총 22개의 프로세스 영역을 포함한다.
1) 레벨 1 : 초기
- 테스트 프로세스가 정립되어 있지 않음
2) 레벨 2 : 정의
- 테스트 정책과 목표 설정
- 테스트 계획
- 기초적 테스트 기술 및 방법의 규정화
- 독립적 테스트 환경 확보 및 관리
3) 레벨 3 : 통합
- 테스트 프로세스 제어 및 감시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통합
- 테스트 교육/훈련 프로그램
- 소프트웨어 테스트 조직
4) 레벨 4: 관리/측정
-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
- 테스트 측정
- 검토
5) 레벨 5: 최적화
- 테스트 프로세스 최적화
- 품질 제어
- 결정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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