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Featured Post

영어회화 빨리 느는 방법 3가지

QA QC 차이 및 품질관리 용어에 대한 설명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QA QC?

 QA(Quality Assurance - 품질보증)과 QC(Quality Control - 품질관리)는 다른 정의를 갖고 있고, 두 용어는 산업분야 혹은 상황에 따라서 여러 가지 해석과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품질은 여러 산업분야에서 제품의 내구성, 용도에 대한 적합성, 선호도에 대한 정의로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용어는 아주 예전부터 사용했지만 품질에 관한 정의와 연구는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QA의 정의 중 하나는 '품질 프로세스를 통해 제품이 요구 사항에 준수하고 품질에 대한 확신을 갖기 위한 모든 활동'이다. 그리고 QC의 정의 중 하나는 '품질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모든 가능한 기법과 활동'이다. 얼핏 보면 동일한 의미 같지만 지금부터 설명하는 걸 잘 보면 다른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품질 관리란?

 QA QC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QC 용어를 알아야 한다. QC라는 말은 1920년쯤 산업혁명과 함께 많은 제품이 쏟아져 나오면서 시작되었다.


 산업 초기에는 제품의 수요는 많고 공급이 부족했지만 산업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공급이 많아져 기업들 간에 경쟁이 생겼다. 그 시점에 기업이 제품의 품질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고 QC라는 용어가 처음 시작되어 제품 품질을 관리하기 시작했다. 이때만 해도 QC는 단순히 제품이 생산되는 부품들을 검사하고 완제품을 검사하는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QA 용어는 1950년쯤에 품질 분야에 품질 보증과 품질 사후 서비스를 독립적인 조직으로 운영하면서 사용하기 시작되었다. QA라는 용어는 제품에 대해서 불량이 없는지 보증한다는 개념에서 사용했고 또한 고객이 불편을 겪은 부분에 대해 처리하는 업무 즉 사후 관리 개념이었다.




 1980년쯤부터 TQM(Total Quality Management - 전사적 품질 경영)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산업 분야에서 품질은 단순히 제품에서 국한되는 것이 아닌 생산 프로세스에도 포함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래서 TQM라는 용어로 기업의 생산 프로세스는 물론 모든 프로세스를 관리하기에 이른다. 제품이 출시되기 이전에 생산공정을 체계화하고 관리도 등으로 공정 상태를 측정하며 샘플링을 추출해 실험을 하는 등의 활동이 여기서부터 시작되었다.


 현재는 많은 품질에 대한 정의와 활용을 표준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QM(Quality Management - 품질경영)이라는 용어가 생겼으며, 가장 진보된 품질 개념으로 국제 표준 규격인 ISO가 있다.

품질 관리의 발전단계

소프트웨어 산업에서의 QA

 현재는 QA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품질을 말하는 것으로 인식된다. 소프트웨어가 급격하게 발전하고 널리 보급되면서 차츰 변화되었다. 처음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보급되던 시기에는 초기 산업분야 와 똑같은 과정을 겪었다. 초기 소프트웨어 산업에서도 품질은 중요하지 않았지만, 기업의 경쟁이 생기면서 품질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다.

 사람이 개발하는 소프트웨어는 공정관리 개념보다는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지고 테스트하고 고객이 겪은 불편을 처리하는 업무가 주 업무였기 때문에 공장 산업 용어 QA를 그대로 가져와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후 소프트웨어 산업이 더욱 급격하게 성장하고 발전하면서 단순히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고 고객의 불편을 처리하는 것이 아닌, 소프트웨어 수명주기에 참여하여 요구 사항 검토, 소스 코드 분석, 문서화 등 전문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로 QA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QA QC 차이점

 위와 같은 히스토리를 알았다면 QA QC 차이점은 대충 짐작이 될 것이다. 우선 소프트웨어 산업 분야에서는 QC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QA 혹은 SQA(Software Quality Assurance -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소프트웨어 분야가 일반인들에게 익숙해지면서 QA라는 용어는 제품, 기계, 철강 등 공장 산업의 품질보증보다는 소프트웨어 품질보증이라는 인식이 깊어지고 있다.



 공장 산업에서 QC는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 관리를 말하며, QA는 제품의 보증 및 사후 서비스를 말한다. 실제로는 QC, TQM, QM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종종 혼동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다시 말하면, QA QC 용어는 산업분야에 따라 그 정의를 달리해야 한다. 공장 산업에서는 QC, QA, TQM, QM의 개념으로 사용해야 할 것이고, 소프트웨어 산업에서는 QA 또는 SQA 용어를 사용하는데 소프트웨어에 대한 품질 향상 및 보증을 위한 전반적인 활동으로 봐야 할 것이다. 즉 QA개념은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더 광범위하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스티브 잡스 명언 영어 세상에서 가장 감명 깊은 어록 25가지

"Sometimes Life is going to hit you in the head with a brick. Don't lose faith." "때때로 인생은 당신을 심하게 내두를 것이다. 스스로의 믿음을 잃지 마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당히 즐기고, 적당히 게으르고, 어렵고 힘든 것은 피하고 싶어 한다. 그들이 무지함과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 그 이유이다. 반대로 큰 성공을 이룬 후에도 스티브잡스는 "내일 죽는다면"이라는 생각으로 극단적 이리만큼 스스로를 동기부여했다. 무엇인가 이룰 수 있는 사람은 그럴만한 자세가 있다.   스티브 잡스가 남긴 어록 중에 사람들이 가장 감명받은 25가지를 선별해 한글로 번역했다. 스티브 잡스 명언 영어  1  "The people who are crazy enough to think they can change the world are the ones who do." 세상을 바꿀수 있다고 생각하는 제대로 정신나간 사람들이 세상을 변화시킨다.  2  "I've always been attracted to the more revolutionary changes. I don't know why. Because they're harder. They're much more stressful emotionally. And you usually go through a period where everybody tells you that you’ve completely failed." 나는 항상 혁신적인 변화를 쫓아왔다. 그건 더 어려웠기 때문인지 모른다. 혁신은 감정적으로 굉장히 압박이 심하다. 그리고 모든사람들이 당신에게 완벽히 실패했다고 이야기 하는 시기를 이겨내야 한다.  3  "It's really hard to design products b

영어숙어 100가지 필수 암기해야 하는 표현 모음

 영어 숙어(idiom)란 두 개 이상의 단어로 이루어져 사용되면서 한 단어처럼 해석되는 단어이다. 예로 'get in'은 두 개의 단어가 결합되어 '타다, 들어가다'라는 의미를 지니며 한단어처럼 사용한다. 관용구의 한 종류이며 많이 사용하여 익숙해져서 생긴 말들을 말한다.  원어민들의 영어를 접하다 보면 알아듣기 힘들거나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대게 숙어와 같은 관용구가 들어간 문장을 접했을 때이다. 영어 공부를 할 때에는 단어만 외우는 것보다 문장이나 숙어를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필수 암기해야하는 영어 숙어 100가지 를 모아서 정리했으며, 더 많은 영어 숙어는 아래 글에서 외우기 쉽게 정리했다. 영어숙어 100가지 전치사+명사 형태의 숙어로 명사나 문장 뒤에서 꾸며주는 역할을 한다. ex) I recommend that the work (should) be done at once . 나는 그 일을 즉시 처리하도록 권한다. at once - 즉시 at the end of the month - 월 말에 at a surprisingly fast pace - 놀랄만한 속도로 at first - 처음에 at least - 최소한, 적어도 at random - 임의로, 무작위로 at all times - 항상 in print - 발간되고 있는 beyond control - 통제 불능의 out of control - 통제 불능의 in effect - 유효한, 효력이 있는 in advance - 사전에, 미리 ahead of time - 사전에, 미리 in a row - 줄줄이, 연달아 with care - ~조심스럽게 with high unemployment rates - ~높은 실업 상황 하에서 with a few exceptions - ~을 제외하고 명사+전치사 형태의 숙어로 뒤에 명사나 동명사가 온다. ex) Staff were asked to

영어 회화 패턴 200가지와 원어민이 자주 쓰는 문장 모음

이번 포스트는 영어 회화 패턴 200가지 시리즈 2번째 입니다. 영어 패턴을 원어민들이 자주 쓰는 문장과 함께 정리하여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아래 무료 영상을 재생하고 따라 말하면서 연습하세요. 원어민들이 자주 쓰는 영어 문장 모음 Sentence structure 1 I have to… 난 ~ 해야 해 I have to get this done today. 난 오늘 안에 이거 끝내야 돼요. I have to make new plans for the New year. 난 새해를 위해 계획을 세워야 해요. I have to admit that Korean students are really brilliant and hard-working. 난 한국 학생들이 똑똑하고 성실하다는 건 인정해야 해요. Sentence structure 2 I don’t have to… 난 ~ 할 필요 없어 I don’t have to hand this in today. 나 오늘 이거 제출할 필요 없어요. I don’t have to protect her. 난 그녀를 용서할 생각 없어요. I don’t have to go to school tomorrow. 난 내일 학교 안가도 되. 위문장에서 don't는 do not의 축약형입니다. Sentence structure 3 I’m gonna have to… 난 ~ 해야 할 거야 I’m gonna have to tell her how I feel. 내 감정을 그녀에게 말해야겠어. I’m gonna have to wear thick clothes. 난 두꺼운 옷을 입어야 할 거야. I’m gonna have to study for my exam this weekend. 난 이번 주말에 시험공부를 해야 할 거야. 위문장에서 gonna는 going to의 회화식 표현으로 외워야 할 영어 문장입니다. 원어민들은 대화할 때 going to로 발음하지 않고 빠르